강릉시 생활민원 해결사 기동처리반, 신속한 처리로 호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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강릉시 생활민원 해결사 기동처리반, 신속한 처리로 호평 - 생활민원서비스 처리건수 ‘22년 동월 대비 256% 대폭 급증 - |
□ 강릉시 생활민원 기동처리반이 생활민원 불편해소 및 안전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홀몸 어르신을 비롯한 소외계층의 믿음직스러운 해결사로 입지를 탄탄히 다지고 있다.
□ 생활민원서비스는 전기, 상수도, 소규모 집수리 등 불편사항에 대해 자체적 해결이 어려운 가구를 방문하여 처리해주는 생활밀착형 찾아가는 민원서비스이다.
○ 생활민원서비스의 처리 건수는 2021년 512건에 비해 2022년 1,343건으로 262% 급증하였으며, 2023년 6월 말 기준 생활민원서비스 841건, 소규모 불편사항 313건 등 총 1,154건의 생활민원을 해결하였다.
○ 특히, 생활민원서비스의 경우 2022년 6월 말에는 328건으로 작년 동월 대비 256% 증가하였으며, 주거안정과 직결되는 민원사항을 신속하게 처리하여 주민들에게 많은 호평을 받고 있다.
○ 이러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대비하여, 금년 화물밴 1대를 구입하고 운영반원 1명 충원을 통해 총 4명을 구성하여 기동력을 확보하였다.
○ 이와 더불어 생활민원서비스 지원 대상을 기존 홀몸 어르신 가구에서 중증장애인 1인 가구 400여 세대를 추가하여 취약계층 대상을 확대 운영하고 있다.
□ 시는 중증장애인의 생활민원서비스 활성화를 위해 홍보물을 제작하여 장애인 활동지원기관에 배포하는 등 소외계층의 생활 불편사항 해결을 더욱 확대하기 위해 적극적인 홍보에 나설 계획이다.
□ 소규모 불편사항 신고나 생활민원서비스의 도움이 필요한 가구는 전담 전화(640-5662) 또는 읍·면·동 주민센터, 강릉시 콜센터를 통해 접수하면 된다.
□ 강릉시 관계자는 “앞으로 다양한 홍보를 통해 더 많은 취약계층 대상자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힘쓰고, 강릉시의 안전한 생활 환경 조성에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전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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